WCU 사업이란
WCU 프로그램
멀티스케일 기계설계 사업단의 연구분야는 모델링/설계와 제조/해석 두 가지 접근 방법으로 나뉘어지며, 본 사업단의 5개의 대표적 연구분야(에너지, 재료, 환경, 의학, 넴스/멤스)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것이다. 나노/마이크로 영역에서의 이론적인 토대를 연결하는 양자역학과 통계역학에 기반한 멀티스케일 모델링과 설계에 대한 연구와 함께, 거시적 관점에서 본 멀티스케일 기계시스템의 이론적 기반의 정립과 실제적 제조에 관한 연구를 병행한다.
이를 위해 멀티스케일 기계설계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성과와 노하우를 보유한 국내 교수진과 해외석학들로 연구진을 구성하였고, 공동연구 체계 정립과 교육과정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 멀티스케일 제조/해석을 통하여 전통적 설계 기법에 의해 수행된 설계 결과와 비교하여 독창적인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가지는 멀티스케일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다양한 접근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멀티스케일 기계설계
멀티스케일 기계설계(Multiscale Mechanical Design) 전공은 대학원 교육과정으로 나노스케일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물리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연속체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마이크로 스케일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새로운 관점의 융합학문을 발전시키고, 관련분야의 연구, 교육을 포괄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전공에는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을 두고 대학원생들이 효과적으로 과목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가이드라인으로서의 과목이수규정을 두며, 멀티스케일 기계설계와 관련된 교육과 연구를 단계별로 수행하게 한다
멀티스케일의 창의적 기계설계능력을 보유하도록 함과 동시에 국제적 수준에 부합되는 석 · 박사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강조 분야는 나노/마이크로 스케일 해석 및 설계, 멀티스케일 브리징 기술 개발, 메조/마크로 스케일 시스템 응용 및 종합성능평가 등이다. 이러한 주요 강조 분야에 대하여 국내 기계, 화공, 물리, 생물, 재료 등의 전공 분야의 교수 9명과 해외 교수 5명이 공동으로 교육을 담당하며, 연구도 연계하여 수행한다. 또한 해외 유수의 대학들과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멀티스케일 기계설계 분야의 학문발전과 교류에 힘쓰며, 새로운 연구 분야의 발굴, 세계 무대에서의 활약 및 능동적 역할, 그리고 꾸준한 교과과정 개선을 통한 첨단핵심과정의 이수를 가능하게 하여 이 분야의 교육, 연구에 관해 향후 5년 이내에 세계 10위권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